티스토리 뷰
제목 :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 (고명환의 독서 내공)
저자 : 고명환
출판 : 라곰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 책 소개
“이 책을 읽는 당신이 잃을 거라고는 단 하나, 지금의 끌려다니는 삶뿐이다!”
영상을 올린 지 하루가 되기도 전에 100만 조회를 기록하고, 매일 4만여 명의 구독자가 강의를 듣는 이 시대 최고의 동기부여 전문가 고명환 저자가 전작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로 수만 명의 독자들을 만나며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책에서 해답을 찾았는가?”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는 지난 20여 년간 책을 통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는 경험을 한 저자가 알려주는 인생 내공이 담긴 책입니다. 어떻게 내 삶에 질문을 던지고, 어떻게 책을 읽고 해답을 찾아내며, 어떻게 인생에 적용하는지 말입니다.
책을 통해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끌려다니지 않는 삶’입니다. 그리고 저자는 목표에 이르기 위한 낙타-사자-어린아이 3단계 삶의 실천법을 구체적인 책 읽기 방법과 함께 담아냈습니다. 이제 막 책 읽기를 시작한 이들(낙타 단계)을 위해서는 아침 1분 뇌를 속이는 뇌속임 독서법을, 스스로 필요한 책을 고를 수 있는 단계에 오른 이들(사자 단계)에게는 여러 권의 책을 10쪽씩만 읽는 10쪽 독서법을, 비로소 자유로운 삶을 시작한 이들에게는(어린아이 단계) 두고두고 읽을 50권의 장서 컬렉션 만드는 법을 알려줍니다. 혹자는 저자에게 당신이 하는 말은 다 다른 책에 있는 거 아니냐고 묻습니다. 그 질문에 저자는 이렇게 답합니다. “맞다. 내가 말하는 모든 것은 책에 있습니다. 나 역시 책을 읽고, 책에서 답을 얻었으니 말입니다. 그러니 당신도 책을 읽으면 됩니다.”
고명환 저자
유튜브 영상을 올린 지 단 하루 만에 조회수 100만을 기록하고, 책 출간 한 달여 만에 수십여 곳에서 강연 요청을 받은 자기계발의 아이콘이자 이 시대 최고의 동기부여 전문가입니다. 2년 가까이 매일 긍정 확언을 외치며, 몸소 실천하고 깨달은 인생 조언을 4만여 구독자들과 나누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전작을 통해 수만 명의 독자들을 만나며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인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책에서 해답을 찾았는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20여 년간 책을 통해 원하는 모든 것을 경험한 저자는 그간 쌓은 독서 내공을 이 한 권의 책에 담아냈습니다. 어떻게 내 삶에 질문을 던지고, 어떻게 책에서 해답을 찾으며, 어떻게 인생에 적용하는지 말입니다. 저자는 자신의 이야기를 필요로 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서 남녀노소를 불문한 누구에게든 자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나눠줍니다. 삼성, 벽산건설, 메리츠화재 등의 대기업은 물론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협회, 대학교와 초등학교, 전국에 있는 독서 모임까지 책과 관련된 곳이라면 망설이지 않고 달려갑니다. 저자는 현재 식당 네 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집필과 강연, 공연 기획과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다음 목표는 엉망진창 도서관을 세워 도서관장이 되는 것입니다. 지은 책으로는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 '책 읽고 매출의 신이 되다' 등이 있습니다.
라곰 리뷰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는 지난 20여 년간 책을 통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는 경험을 한 저자 고명환이 알려주는 인생 내공이 담긴 책입니다. 어떻게 내 삶에 질문을 던지고, 어떻게 책을 읽고 해답을 찾아내며, 어떻게 인생에 적용하는지를 말입니다. 책이 내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그 효용성에서부터 어떻게 읽고 질문해야 하는지, 책에서 답을 찾는 동안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 등을 담았습니다.
이 책의 서두에서 “명환아, 어쩌다 내 인생이 이렇게 됐지?”라고 묻는 친구의 질문은 비단 그만의 질문이 아닐 것입니다. 좋은 대학에 가라고 해서 좋은 대학에 들어가 열심히 공부했고, 대기업에 가라고 해서 대기업에 들어가 열심히 일했지만 결국 남은 건 ‘끌려다니는 삶’뿐이었습니다. 왜 공부하는지?, 왜 일하는지?, 왜 돈을 버는지?, 왜 사는지? 알아야 비로소 내가 지배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대답의 세상이 아닌 질문의 세상을 살아야 하는 이유, 저자가 말하는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자, 삶에서 해답을 찾는 방법입니다.
“읽고, 질문하고, 기다려라.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 같던 일들이 내 눈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니체에게 배우는 ‘낙타-사자-어린아이 3단계 독서법’
대기업 CEO가 단독 오찬에 초대하고, 전국의 소상공인들이 가게로 찾아오고, 하루에도 수십 통씩 DM을 받는 고명환에게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책에서 해답을 찾았는가?”입니다.
그간 독서의 중요성을 꾸준히 말해왔던 저자에게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는 고명환 독서법의 결정판과 같은 책입니다. 니체가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말한 ‘정신의 세 가지 변화’를 바탕으로 그간의 독서 노하우를 결합시켜 ‘낙타-사자-어린아이 3단계 독서법’을 정립했습니다. 주어진 길을 묵묵히 버텨내며 끌려가는 낙타, 자신의 길을 개척해나가는 사자, 무엇에도 얽매임 없이 자유로이 노니는 어린아이까지 각 단계에 필요한 마인드 셋과 구체적인 책 읽기 방법을 담아냈습니다.
이제 막 책 읽기를 시작한 이들(낙타 단계)을 위해서는 아침 1분 뇌를 속이는 뇌속임 독서법을, 스스로 필요한 책을 고를 수 있는 단계에 오른 이들(사자 단계)에게는 여러 권의 책을 10쪽씩만 읽는 10쪽 독서법을, 답을 구하는 법을 깨달은 이들에게는(어린아이 단계) 두고두고 읽을 50권의 장서 컬렉션 만드는 법을 알려줍니다. 또한 단계별로 읽으면 좋을 추천도서 리스트를 부록에 실었습니다.
“가장 어려운 길이 가장 쉬운 길이다.”
인생의 선순환을 만드는 유일한 길은 ‘독서’와 ‘긍정 확언’
모두가 쉽고 빠른 길을 원한다. 하지만 쉽다는 게 정말 좋은 걸까요? 운동을 예로 들어보면, 운동은 힘들지만 합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운동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식당 운영도 그렇습니다. 육수를 사다 쓰면 편합니다. 하지만 힘들어도 직접 육수를 끓여서 씁니다. 직접 끓이면 더 맛있는 음식을 고객들에게 내어줄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가장 어려운 길이 가장 쉽고 빠른 길”이라고 말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독서는 어렵지만 가장 쉬운 길입니다. 처음에는 고통스럽고 힘들게 느껴지지만 가장 확실한 해답을 얻을 수 있는 길인 것입니다. 더하여 매일 아침 외치는 ‘긍정 확언’역시 인생의 선순환을 만드는 좋은 방법입니다. 원하는 것을 쓰고, 입 밖으로 소리 내어 외치는 긍정 확언은 외치는 동안 뇌가 자신을 스캔해 어떤 부분이 더 필요한지를 자각하게 합니다. 그래서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한층 더 목표에 가까이 다가가게 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반칠환 시인의 시 [새해 첫 기적]을 빌려 마지막으로 강조합니다. “황새는 날아서 말은 뛰어서 거북이는 걸어서 달팽이는 기어서 굼벵이는 굴렀는데 한날한시 새해 첫 날에 도착했습니다.” 걸린 시간은 달랐지만 모두 목표에 도달한 것처럼 누구나 원하는 목표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단, 남과 비교하지 말고, 조급해하지 말고, 나를 믿고 꾸준히 읽을 것입니다.
'추천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처받지 않는 관계의 비밀, 책 소개, 최리나, 리뷰 (22) | 2023.07.03 |
---|---|
나는 죽을 때까지 지적이고 싶다, 책 소개, 양원근, 리뷰 (18) | 2023.06.29 |
마음 방울 채집, 책 소개, 저자 무운, 리뷰 (0) | 2023.06.24 |
이쁘게 관계 맺는 당신이 좋다, 책 소개, 임영주 (2) | 2023.06.22 |
칩워, 책 소개, 크리스 밀러, 리뷰, 추천평 (0) | 2023.06.21 |